초등학교 시절 날카로운 모서리에 부딪혀 이마 한가운데에 푹 파인 흉터가 생긴 30대 남성 이모씨.

얼핏 보면 칼자국처럼 보여 인상이 무섭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어릴 때 작았던 흉터는 크면서 조금씩 커졌다.

살다 보면 사고나 상처, 화상, 수술, 피부질환 등으로 인해 피부에 흉터가 남는 일이 종종 있다.

각종 흉터 치료법과 흉터가 남지 않는 상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 새 살 채워 파인 흉터 없애요 


이씨처럼 움푹 들어간 흉터에는 ‘피하절개술’과 ‘프락셀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피하절개술은 들어간 흉터 아래로 주사바늘을 찔러 이를 들어올린 후 자기조직을 채워 자연스럽게 새살이 돋도록 하는 방법이다.

프락셀레이저는 흉터 깊이가 아주 깊지 않은 중간 정도의 깊이나 작은 흉터에 효과가 있다.

흉터 부위에 레이저로 1㎠당 2000개의 미세구멍을 뚫어 미세하게 피부를 깎아주는 동시에 피부 속에 레이저 빛이 침투해 피부 진피조직에서 탄력섬유를 재생시킨다.

만약 파인 흉터가 깊고 크다면 프락셀레이저보다 강한 효과를 보이는 CO2 프락셀레이저와 플라스마레이저를 병행해서 치료한다.


■ 여드름 손으로 짜지 마세요


여드름은 치료가 잘 끝난 후에도 흉터가 남기 쉬우므로 끝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질환이다.

대부분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을 손으로 함부로 짜다가 생긴다.

손톱에 묻어있던 세균에 감염돼 곪거나 2차감염을 일으켜 염증이 더욱 커진다.

잘못 짰을 경우에도 피부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 여드름 흉터가 생긴다.

여드름 흉터는 크게 얼음 표면이 함몰된 것 같은 함몰형 흉터와 켈로이드같이 피부 위로 볼록하게 솟은 켈로이드형 흉터로 나뉜다.

여드름 흉터의 치료는 그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레이저를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켈로이드형 여드름 흉터는 켈로이드 흉터 치료법과 같이 트리암시놀론 주사와 혈관 레이저치료를 병행하게 된다.

함몰형 흉터에는 ‘프락셀제나’나 ‘플라스마 피부재생술’이 효과가 있다.


■ 화상 흉터 피부톤 맞춰요 


화상 흉터를 깨끗하게 없애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보통 화상 흉터 치료는 2도 이내의 화상일 때만 가능하다.

피부가 불거져 나오는 비후성 반흔이나 켈로이드는 상대적으로 치료가 어렵다.

반면 갈색, 진홍색, 흰색 등이 피부에 불규칙적으로 나타나고 뱀 껍질처럼 주름진 상태로 남아있거나 반질반질하게 변한 흉터는 치료효과가 높다.

화상 흉터 치료는 피부가 뭉쳐 울퉁불퉁해진 피부 표면을 매끈하게 펴주고 달라진 피부톤을 조절하는 치료가 필요하다.

‘CO2프락셀레이저’는 에너지가 피부 표면에서부터 전달되는 것은 물론 전도율도 뛰어나 콜라겐 형성을 자극하는 주변 정상조직까지 에너지를 전달, 화상 흉터 치료에 효과적”이라며 “흉터가 어느 정도 완만해지면 본래의 피부톤과 맞추기 위한 미백치료도 함께 병행한다.


■ 켈로이드 체질은 상처 조심하세요 


피부에 생긴 상처가 아물면서 섬유조직이 지나치게 성장해 상처보다 크고 불규칙하게 튀어나와 생기는 흉터가 있는데 이를 ‘켈로이드 흉터’라고 부른다.

켈로이드 체질인 경우는 흔히 ‘불주사’라고 하는 결핵 예방접종 후 주사부위가 크게 도드라지거나 쌍거풀 수술이나 제왕절개 등의 수술 후에도 수술부위에 큰 흉터가 생긴다.

초이스피부과 최광호 원장은 “아직 확실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에게 잘 생긴다.

가슴이나 어깨, 턱밑 등 긴장이 잘되는 부위에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전 인구의 1∼2%가 켈로이드 체질로 추정된다.

귀와 같이 칼로 도려낼 수 있는 부분의 켈로이드라면 수술로 떼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하지만 팔이나 가슴 등 수술할 수 없는 부위는 여러 시술을 병합해 호전시킬 수 있다.

먼저 켈로이드의 원인인 ‘콜라겐’ 합성을 억제하는 ‘트리암시놀론’ 주사를 튀어나온 부위에 맞는다.

이후 브이빔이나 옐로레이저를 쏘여 과도하게 늘어난 모세혈관만 파괴해 본래의 색으로 돌아가게 한다.

:
BLOG main image
by 건강텔링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631)
육아상식 (94)
수유 (41)
임신 (67)
이유식 (28)
질병 (42)
건강 (204)
교육 (102)
기타 (5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Total :
Today : Yesterday :